40평 인테리어 전체 견적 비용 및 세부사항
주거공간을 인테리어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 견적입니다. 예산 금액에 따라서 어떻게 리모델링을 하게 결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격에만 맞추게 되면 정작 원하지 않는 퀄리티로 인테리어 공사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퀄리티의 인테리어 공사로 하면서도 비교견적을 통해 최대한 저렴해야 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40평 인테리어 전체견적 (상단 이미지 참고)
*업체선정 방식 -턴키시공 (창호/현관문/욕실은 타업체 시공)
턴키시공 업체- 약 3,800만원 (한*)
욕실 2개 시공 업체 - 약 1,300만원 (리바*)
현관문 및 2층 출구문 2개 - 160만원 (특정 브랜드 없음)
거실 창호 및 1층 안방 창호 - 700만원 (KC*)
우선 인테리어 견적을 받으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소요는 품질, AS 및 디자인 이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여러 업체를 선정하여 비교견적을 받아보았습니다.
일단 거주공간의 대부분을 인테리어 공사시공을 해야 해서, 발품팔아 여러 업체를 선정하는 것보다는 턴키로 맡기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공사해야 할 부분들이 많은데, 턴키로 맡기지 않으면 공사의 기간도 더 길어지고 순서가 뒤죽박죽 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한 업체에 턴키로 맡기지만 부분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다른 업체를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예를들면, 욕실 부분은 기존 업체의 디자인와 자재보다 더 합리적이고 디자인적으로도 더 나은 다른 업체를 선정해서 따로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참고해야 할 사항은 한 업체에 다 시공을 맡기다 보면 모든 부분에서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예를들면 창호 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인지도 있는 브랜드가 있지만, 정작 턴키를 맡긴 업체는 그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브랜드, AS,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을 비교해보고 선정해야 합니다.
저는 대부분의 공사는 한 곳에 맡겼지만, 창호/욕실/옥상방수/현관문 은 다른 업체로 선정하였습니다.
인테리어 시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사항은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이었습니다. 막상 거주하는 집을 리모델링 하려다 보니 저렴한 가격보다는 마음에 들게 시공하는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시간이 여유로우면 충분히 더욱 많은 검색과 비교견적을 볼수 있겠지만, 제한적인 시간안내 많은 것들을 선택하여야 하므로 적당한 선에서 결정을 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간 부분은 주방과 욕실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공간을 할애하고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색상 및 구조 등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여러가지 디자인과 자재들을 검토한 결과, 맘에 드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공사는 항상 정해진 예산보다 추가로 예산을 남겨두시는 것이 안정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인테리어 공사일정표
2층 방3개를 제외한 집안내부를 거주하면서 시공하는 작업이다 보니 공사일정을 정하는 것이 순조롭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다른 업체 시공을 고려하여 스케줄을 정해야 했으며, 공정한 미리 작업해야 하는 부분의 일정이 틀어지면 나머지가 다 지연이 되곤 했습니다. 상단의 2번째 이미지에 진행했던 공사 일정을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거주하면서 공사를 진행하여 화장실을 각각 따로 시간차를 두어 시공해야 했으며, 주방을 사용하지 못하여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간략한 공사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어철거 및 시공 -> 2층 욕실 시공 -> 거실,주방, 드레스룸 철거 -> 전기 및 목공 -> 타일 및 주방설비 (1층 욕실 동시작업)
-> 도배 -> 장판 -> 주방 수납 -> 중문 & 조명 -> 계단 도장 -> 마무리 작업
위의 작업에 앞서 창호 공사가 먼저 시공되었고, 옥상 방수는 일정상 맨 마지막에 시공하였습니다.
서로 다른 업체의 일정이 겹치기도 했지만 가장 효율적인 스케줄을 조율하며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가능하면 거주하면서 인테리어 공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겪어보니 거의 이사가 비슷한 에너지가 소모되며, 자유롭게 생활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가급적 이사 전에 인테리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40평 주택 인테리어 견적 및 공사일정 관련 내용을 공유드렸습니다.